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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ADHD 지원 정보/등록 및 선정 과정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3 : 종합평가 및 진단/양육 및 치료상담 /후속평가

by 느린아이맘 다미 2022. 5. 17.

1. 웩슬러 지능검사  : 종합평가 및 진단

- 전체적으로 정신지체 수준의 지적능력, 일반적 언어능력이 매우 부족, 일반적 학습 능력이 매우 부족, 일반적 지각 및 조작능력이 부족, 시각-운동속도가 부족, 부정확한 발음, 사회성 발달이 부족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 진단적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능지수(IQ46)가 가벼운,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수준, 사회성숙도검사에서 사회지수(SQ57)가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수준 등으로 [R/O 가벼운 정도의 저적 장애 혹은 중간 정도의 지적장애의 가능성이 추정되었다.

 

- 그림자음검사에서 자음 정확도가 약 86% 수준, 임상적으로 장기적인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한 수준으로 판단됨으로 음성학적 장애(음운 장애)가 추정되었다.

 

2. 웩슬러 지능검사 : 양육 및 치료상담

- 아동의 부정확한 발음의 수정을 위한 장기적인 언어치료 프로그램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학습 수준의 향상을 위한 개별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 가족치료적 접근이 필요하며, 아동의 원만한 또래관계 및 학교 적응을 위해서 엄마/선생님의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1.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애정 욕구 및 활동 욕구를 충분히 표현하고 충족하도록 도움
  • 부모의 사랑과 보호를 몸으로 느끼면서 안정적인 정서 및 행동발달을 도움
  • 일관성 있는 "칭찬과 격려, 있는 그대로 이해와 수용, 정서적 지지" 등을 포함하는 긍정적/지지적 양육방식으로 생활관리 및 사회성 발달을 도움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부모-자녀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증진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가족 간 애정표현 및 긍정적 의사소통의 증진
  • 가족이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을 많이 가질 것
  • 가족이 함께 하는 놀이나 취미활동, 주말 소풍이나 여행
  • 친구들과 하는 놀이 및 운동, 취미활동 등의 격려 및 지원으로 친구 만들어주기

* 위 내용을 참고하며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2. 적성/능력개발 원만한 학교 적응을 위한 아동 : 일반적 학습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장기적으로 또래관계 및 학교 적응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 점을 고려

  • 또래관계 및 활동성이 요구되는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장기적으로 개발
  • 상기 활동을 통해 신체적 유능감, 자신감으로 또래관계 및 학교적응에 도움 필요

3. 부모상담의 필요성

  • 아동의 심리특성 및 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처
  • 아동의 심리특성에 맞는 적절한 긍정적/행동적 양육방식 습득
  • 양육 스트레스 완화
  • 가족의 행복 증진

3. 후속 평가

- 장기적으로 일반적 학습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앞으로 2년 후 "지능 및 인지능력, 학습능력 및 학습 적성, 정서 및 행동발달, 심리행동적 문제, 조음 발달, 심리장애 경과"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와 교육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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